반응형

안녕하세요 

리츠에 대해서는 기존에 블로그글도 기재하였으니 참고 해주시고 (리츠의 정의)

시간이 날때마다 특정 리츠 또는 기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kb 스타리츠는 2022년 10월 6일에 상장한 리츠 주식이며, 반기(6개월)에 한번씩 배당을 주는 리츠 주식입니다.

해당 리츠의 투자 구조는 해외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리츠이며, 벨기에 빌딩과 영국의 빌딩을 소유하고 있으며, 소유 방식이 각각 다른 방식으로 소유하고 있습니다.

kb스타리츠 투자구조

벨기에 빌딩은 직접 투자를 진행하고 있고 영국에 있는 빌딩은 펀드를 가지고 있는 구조로 나눠서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벨기에 빌딩의 임대차 계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영국에 있는 펀드에서 발생하는 임대료는 연간 325만 파운드이다. 근데 요부분은 자료를 못찾겠네요 ㅠㅠ

기사에서 찾았습니다.

요약하자면 매년 물가 연동되는 벨기에 임대료와 영국의 임대료를 합치면 일단 2023년 7월 기준으로 약3704만 파운드 + @(@ : 물가연동으로 인한 인상) 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리츠는 이익의 90%는 배당으로 줘야 되기 때문에 비용을 너프하게 5프로 정도 잡는다 치고(그냥 느낌으로 잡았습니다.)

약 3150만 파운드 + @를 배당으로 받게 되며 (2023.11.29일 기준으로 한화 약 446억 8600만원 ) 입니다.

이를 상장 주식수로 나누면 주당 배당금은 440원 정도 나옵니다. 비용 같은것들 처리 하고 지급하겠지만요. 스타리츠는 1월, 7월 결산이긴 한데 7월에는 주당 배당을 188원 책정 했습니다. 1월에는 좀 더 줄려나요... 보수적으로 동일하게 준다고 가정하면 년간 376원이고,

현재 주가(2023.11.29일 종가 기준)으로 계산하면 배당율은 10.3프로 정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업용 부동산의 가치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영업비용으로 처리하여 이번에 적자 전환이 진행되었습니다.

해당부분으로 주가가 많이 하락 하긴 했는데... 요즘 상업용 부동산의 가격 하락으로 인한 적자이기 때문에 반대로 가격이 회복된다면 큰 문제가 없지 않을까? 라는 생각입니다. 일단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되긴 하겠지만, 배당률만 본다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추후에 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6개월이나 1년뒤에 추가적으로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