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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포스팅에서는 상품형 기업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비자독점 기업이 어떠한 것인지 알아보고 소비자독점 기업에 특징
우리가 앞으로 어떤 기업을 눈여겨 봐야 될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이러한 소비자독점 기업에 대해서 우리나라에서 찾는게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미국으로만 눈을 돌려도 꽤 많은 소비자독점 기업을 찾을 수 있는데 말이죠....
그런 부분은 개인적으로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이 생각하시는 소비자독점 기업은 어떤것이 있는지 댓글로 남겨주시면
저에게 큰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워렌 버핏만 알고 있는 주식투자의 비밀 - 쉽게 배워 바로 활용하는 | 데이비드 클라크, 메리 버핏(지은이), 김상우 (옮긴이)  중에서

워렌 버핏은 장기적으로 건전하고 훌륭한 경제성을 갖춘 회사에만 관심을 갖는다.
그는 그런 회사를 소비자독점 기업이라고 부르며, 소비자독점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 시장에서 일종의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런 독점적 지위로 인해 소비자독점 기업은 독점적으로 가격을 매길 수 있고
그 결과 막대한 수익을 올린다.
이런 회사들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독점하고 있으므로 가격을 높게
매길 수 있다. 높은 가격을 매길 수 있다는 것은 이윤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윤율이 높으면 주주 수익도 훨씬 증가한다.

워렌 버핏은 소비자독점 기업을 찾아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졌다.
  • 한 회사가 순자산 총액을 전부 배당금으로 지급해서 자기자본이 0이 되었다고 가정해 보자.
             그래도 그 회사에 여전히 어떤 가치가 남아 있는가? 만약 있다면 그 회사는 소비자독점 기업일 가능성이 크다.
  • 내가 수십억 달러의 자금을 가지고 최고의 경영진을 고용해서 특정 사업에 뛰어든다면 기존 업체와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가? 그럴 수 없다면 해당 기존 업체는 소비자독점 기업일 가능성이 크다.

워렌 버핏에 따르면, 한 기업이 얼마나 강력한 소비자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경쟁 기업이 그 기업에 얼마나 타격을 가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면 된다.
소비자독점 기업의 수익성이 높은 이유 중 하나는 이런 회사들의 경우 토지, 공장, 설비 투자에 크게
의존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상품형 기업의 경우, 이런 고정비용과 보유자산에 대한
재산세 부담이 크다.
대조적으로, 소비자독점 기업의 자산은 코카콜라의 제조법이나 말보로 담배의 브랜드 처럼 주로
무형 자산 형태를 띤다.
유형자산을 보유한 상품형 기업은 초기 설비 확장 단계를 지난 후에도 설비 확장에 막대한 비용을 쏟아 부어야
자신의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충족시킬 수 있다.
소비자독점 기업은 현금 흐름이 크기 때문에 대체로 빚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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